동맹공격성을 가진 보리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EBS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제작진지음, 설채현감수, 발행처 아작

동맹공격성을 가진 사랑스런 포메라리안견종 보리. 보리는 누나가 없을 때 가족에게 순하고 애교 많은 강아지이지만 누나가 나타나면 헐크로 돌변합니다. 보리가 이렇게 행동하는 이유는 무얼까요?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되나요? 또한 누나와의 관계도 어떻게 개선되어야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례별로 정리한 이유는 강아지의 심리를 상황에 따라 이해하고,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해법을 찾기 위함 입니다.

동맹공격성

강아지가 가장 믿는 사람이나 동물 무리가 같이 있으면 공격성을 드러내는 증상으로 반대로 동료가 없을 때에는 무척이나 순하게 행동합니다. 동맹공격성이란 공격성을 보호자 곁에서만 표줄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공격성은 야생에서 살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서 새끼들을 보호하고 영역을 방어하려면 당연히 가져야 할 성격 이겠지만 오랜시간 사람과 함께 살아온 강아지들은 이러한 공격성을 억제하는 법을 많이 배워왔기 떄문에 사람이 제대로 대한다면 부적절한 공격성이 드러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동맹공격성 이외에도 우월적 공격성, 공포성 공격성, 영역 방어적 공격성, 고통에 의한 공격성, 모성 본능적 공격성, 발작성 공격성등 다양한 종류의 공격성을 가지고 있어요. 강아지들의 공격성 원인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결국 강아지들의 경고 신호를 알아내고, 더 큰 문제행동을 일으키지 않게 하는 첫걸음 입니다.

포메라니안 pomeranian 은 어깨높이 14~18Cm에 몸무게 1.8~2.3 Kg 정도인 지능이 높은 소형견으로서 이름은 이 품종이 발달하게된 독일의 포메라니아 지방에서 유래됩니다.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기른 덕분에 큰 인기를 얻은 역사가 있어요. 사람을 종아하고 타 견종에 관심이 많아요. 괘할하고 호기심이 왕성한 편이지만 가끔은 자기중심적이거나 신경질적인 친구도 있어요. 이런 문제가 없도록 어릴 때부터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겪어보아야 해요. 운동량을 많이 요구하는 편은 아니에요. 오히려 심한 우동은 몸에 부담이 되니 주의 해야 합니다. 잠깐이라도 외출시간은 자주 가져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포메리안인 4세 남아 보리는 누나가 키우는 강아지에요. 누나가 없고, 가족만 있을 때에는 순하고 애교가 많아요. 빗질도 잘 받고, 엎드리라는 말도 잘 듣고 무릎에 기대 잠드는 등 평화로운 모습 그 자체였어요. 그런데 누나가 거실로 들어오자 보리는 신이나서 상상도 할 수 없는 활기찬 모습을 보였습니다.보리는 누나를 상상도 할 수 없을 많큼 좋아해서 다른사람이 누나 근처에 다가가자 마구 짖으며 화를 내기 시작했어요. 누나가 말려보지만 듣지 않고 도리어 큰 소리로 짓기만 합니다. 이러한 보리의 행동은 아버지가 귀가하자 더 거세졌어요. 그리고 가족들의 말로는 어렸을 때 전 보호자 집에서는 좁은 아크릴 상자에 갇혀지냈었다고 합니다. 관찰된 보리의 문제는 누나가 있을때 다른 가족들을 공격하는 것과 아버지와 사이가 좋지 않은 점, 그리고 어렸을 때 갇혀 지냈다는 점이에요.

훈련사가 보리를 만났을 때 심하게 짖었어요. 낯선 사람이 오면 흥분하는 강아지를 만났을 때는 가만히 있어주세요. 여기서 겁을 먹고 많이 움직이면 보리가 더 흥분했을 겁니다.

누나가 없을 때는 순한 양이고, 있을 때 그 근처에 누가 나타나면 늑대가 되는 거에요. 꼭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가장 믿는 사람 또는 동물과 함께 있을 때만 보이는 공격성을 동맹 공격성이라 합니다. 가장 믿는 사람이 있을 때 그전에 무서워서 표현 못 하던 것을 하게되는 거에요.

아버지가 나타났을 때 더 공격성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때 누나가 아버지를 탓하고, 아버지가 방에서 나가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리의 눈에는 누나가 아버지를 혼내는 것처럼 보었을 거에요. 개들은 눈치가 엄처나게 빨라요. 보리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혼이 나야 하는데 누나는 아버님을 혼내는거로 보인겁니다. 그리고 누나는 보리를 안아주었는데, 보리가 보기에는 칭찬이나 다름없는 일이었을 거에요.

중요한것은 건강한 애착관계

누나의 방에 보리를 잠깐 묶어두고, 교육을 시작할 거에요. 누나가 보기에 보리에게 가장 무서운 벌이 뭘까요? 그건 누나와 떨어지는 거에요. 그러니 보리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누나가 방 밖으로 나가주세요. 잘못된 행동을 하면 누나가 내편을 들어주지 않는다고 보리가 깨닫게 해줘야 됩니다.

누나의 방으로 어머니가 들어왔어요. 그러자 보리는 맹렬히 짖기 시작 했어요. 그 순간 누나는 방에서 나가고, 보리는 뒤 쫓아가고 싶었지만 줄에 묶여서 그럴수 없었죠. 보리는 결국 어머니와 방에 남게 되었어요. 곧 보리는 짖기를 멈추고 어머니와 같이 방에 얌전히 앉아 있었죠. 교육이 잘된 포상으로 어머니는 보리에게 간식을 하나 주었어요. 이후 훈련을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이렇게 계속 반복 교육을 하니 보리는 어머니가 와도 짖지도 않고 화내지도 않고 양전히 어머니에게 간식만 받아먹게 되었어요.

보리의 변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나에요. 누나와 보리사이에도 룰이 필요한데, 누나가 허락해줄 때, 또 보리가 말을 잘 들었을 때 무릎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누나가 소파에 앉자 보리가 평상시처럼 소파위로 뛰어올라 그 무릎에 앉으려 했습니다. 보리가 이렇게 올라왔을 때 누나는 보리를 옆으로 내려놓고 일어나세요.

이렇게 여러번 반복합니다. 이제 보리를 들어서 무릎위에 앉혀주세요. 보리에게는 누가의 무릎위에 앉는것이 간식만큼이나 기쁜 칭찬일 거에요. 보리가 필요이상으로 흥분하면 그냥 멀어지고, 말을 잘들으면 그때 칭잔으로 앉혀주시는 거에요.

동맹 공격성 문제가 있는 강아지에게 가장 중요한것은 애착관계가 형성된 보호자의 대응입니다. 보호자와 강아지 사이의 건강한 애착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보리가 잘 했을 때 누나가 칭찬을 해주고 잘못했을 때에는 완전히 무시해서 올바른 애착 관계를 맺도록 해야 됩니다. 그러면 문제 행동들도 차근차근 좋아질 거에요.

강아지 교육방안

잘못된 동맹 끊기

방안교육

  1. 먼저 강아지의 문제 행동이 가장 심해지는 방에 함께 들어가 강아지를 묶어두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2. 강아지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강아지와 동맹을 형성한 보호자가 방에서 나갑니다. 이러면 나는 네 편을 들어주지 않아 라고 강아지가 깨닫게 해주는 과정이에요.
  3. 다음으로는 방으로 다른 가족이 들어갑니다. 강아지가 짖으면 밖으로 나갑니다. 강아지가 쫓아가고 싶어해도 줄에 묶여 나갈 수 없어 다른 가족과 둘이 남게 됩니다.
  4. 강아지가 짖기를 멈추고 얌전히 있으면 포상으로 간식을 줍니다.
  5. 방에 있을 떄 다른 가족이 들어와도 강아지가 짖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서 교육합니다.

무릎 교육

  1. 강아지가 무릎에 올라왔을 때, 강아지를 옆으로 내려놓고 일어나며 거절 의사를 표현 합니다.
  2. 앉았다 일어나기를 반복하면서 강아지가 허락없이 무릎위에 올라오지 못하도록 교육을 반복합니다.
  3. 강아지가 무릎위로 올라가지 않고, 눈치를 살피면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을 때, 잠시 기다렸다가 앉아라고 해봅니다.
  4. 강아지가 앉으면 무릎위에 앉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