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용의 강아지 심리백과
지은이:이웅용, 출판사:예문아카이브
강아지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평소에 많이 놀아주어야 합니다. 놀이를 통해 보호자와의 돈독한 유대관계도 생성됩니다. 강아지와의 실내놀이와 야외놀이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방법으로 놀이활동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의 훈련은 강아지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인내심을 키워줍니다. 반려견을 키운다면 반드시 훈련이 필요하겠죠?
반려견과 놀이 활동
실내놀이
노즈워크
- 잘게 자른 간식을 방 안 곳곳에 놓아둔다. 강아지가 보고 있어도 상관없다.
- 강아지가 간식을 잘 찾아 먹으면, 다음에는 강아지가 보지 않을 떄 간식을 숨긴다.
- 담요를 깔고 그 밑에 장난감이나 간식을 둔다. 강아지가 냄새를 맡아서 찾으면 간식을 주고 칭찬한다.
- 보상을 할 때 간식을 멀리 던져주고, 그 사이에 담요 밑에 있던 물건을 다른 곳으로 옮긴다.
- 간식대신 장난감을 숨겨놓고 찾게해도 좋다. 2주정도 꾸준히 한다.
터그놀이
- 장난감이나 수건등 강아지가 물기 쉬운 물건을 준비한다.
- 장난감을 움직여서 강아지의 추격 본능을 자극한다.
- 강아지가 물고 흔들면 함께 밀었다가 당겼다가 하면서 놀아준다.
- 놀이 중간중간 그리고 마지막에 장난감을 강아지가 갖게 한다. 그래야 강아지는 사냥에 성공했다는 성취감을 느낀다.
공놀이 (물어오기)
- 놀이용매트 위에서 리드줄을 짧게 잡고 놀이를 시작한다.
- 공 또는 장난감을 살짝 던져서 강아지가 물어오게 한다.
- 강아지가 공을 물어오거나 보호자 앞에 놓으면 간식을 주고 칭찬을 해준다.
- 강아지가 공을 물어왔을 때 빼앗으려고 해서는 안된다. 강아지가 공을 안 주려고 하면 외면하고 다른 공을 가지고 논다. 다른 더 재미있는 놀이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강아지가 관심을 보이면 주고 받기를 한다.
- 매트 안에서 노는 것이 익숙해지면 리드줄을 풀고 놀이를 한다. 공을 던져서 강아지가 물어오면 훈련이 완료된 상태다.
- 놀이 시간은 5분 정도가 적당하다. 매트를 치워서 놀이가 끝났음을 알려준다.
콩 장난감으로 놀기 : 장난감 안에 간식을 넣어두면 강아지는 입과 코 발 그리고 머리를 써서 꺼내 먹는다.
숨바꼭질 : 숨어서 강아지이름을 부른다. 찾으면 간식을 주고 칭찬을 한다.
어질리티 : 여러 장애물 통과 후 목적지 까지 달려가게 하는 장애물 달리기 이다.
빛놀이 : 레이저포인터나 휴대폰 플래시 빛따라 움직이는 놀이이다.
실외놀이
공놀이 : 강아지가 공을 물어오면 간식을 주고 칭찬해준다.
프리스비놀이 : 프리스비 원반을 던지고 물어오면 간식을 주고 칭찬해준다.
반려견의 훈련
훈련 기본 원칙
훈련 5분훈련 30분 휴식
생후 5~6개월 1년 까지 인지능력발달 시기
명령은 짧고 정확하게 앉아, 좋아, 잘했어
신뢰 관계 쌓기친해질때 까지 놀아주고 산책을 하고, 간식을 준다.
- 친해질때 까지 놀아주고 산책을 하고, 간식을 준다.
- 시선 맞추기 : 맞추면 이름을 부르고 간식을 준다.
상세훈련
이리와(이름 인식)
- 어깨와 허리를 숙인상태에서 양팔을 벌리며 강아지 이름을 부른다. 이때 손을 강아지쪽으로 내밀면 안된다. 손을 뻗기만 한 상태에서 강아지가 스스로 다가와 먹도록 한다.
- 자리를 조금씩 이동하면서 강아지 이름을 불렀을 떄 잘 따라오는지 확인한다. 잘 따라오면 간식을 준다.
- 이름을 부를때 잘 따라온다면 강아지에게 등을 보인채 이름을 불렀을 때 바로 보호자 앞으로 오는 지 확인한다.
- 보호자가 간식으로 유도하지 않았는데도 불렀을 떄 강아지가 바로 온다면 칭찬하고 교육을 마무리한다. 간식이 없으면 이름을 부르지 않는다.
- 실외에서 이름 인식하기 리드줄을 잘 잡고 있는 상태에서 훈련을 한다.
앉아
- 강아지와 마주 본상태에서 보호자에게 집중하게끔 유도하기 위해서 간식을 준다.
- 보호자의 상체를 서서히 강아지 쪽의 앞으로 기울인다.
- 간식을 든 손은 강아지의 고개를 같이 따라 올라올 수 있도록 천천히 강아지 눈앞에서 머리 위로 올려준다.
- 강아지는 간식을 보려고 고개가 위로 올라갈 것이다. 이때 보호자는 손에 든 간식을 머리위에서 아래로 내려 간식을 준다.강아지는 간식을 ㅂ려고 엉거주춤하다가 자연스럽게 앉게된다.
- 이때 앉아 라는 명령어를 내리면서간식을 주고 칭찬해 준다.
- 처음 훈련할 때 바로 앉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엉덩이를 억지로 눌러서는 안된다. 나중에는 손짓과 목소리 만으로도 앉을 수 있도록 반복하여 연습한다.
엎드려
- 간식을 손에들고 강아지의 머리에서 아래 방향으로 손을 내린다음 강아지 다리사이로 간식을 준다.
- 강아지가 간식을 따라 자연스럽게 업드린다
- 강아지가 완전히 엎드리면 엎드려라는 명령을 말하며 간식을 주고 칭찬해 준다.
포인트훈련
- 포인트 훈련전 보호자는 강아지에게 간식을 주면서 간식이 있고 줄것이라는것을 알려준다.
- 방석위에 간식을 던져 준다. 강아지는 방석위에 올라간다
- 간식을 먹고 보호자를 보면 다시 간식을 주고 옳은 행동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 방석 밖으로 불러낸 뒤 강아지 모르게 간식을 방석에 놓는다. 강아지가 냄새를 맡고 방석에 올라가서 간식을 먹고 주인을 본다
- 보호자는 아무 행동과 말을 하지 않고 방석에 다가가 강아지가 방석에 올라가도록 기다려준다.
- 마지막으로 강아지에게 손가락으로 방석을 가리킨다. 방석으로 가도록 유도한다.
- 장소를 바꿔가며 훈련한다.
기다려
- 처음 기다려 훈련을 할 경우 방석에서 하는것이 좋다. 강아지가 방석에 올라갈 수 있도록 간식으로 유도한다.
- 방석에 간식을 여러개 두고 보호자는 천천히 뒤로 물러난다. 강아지가 마지막 간식을 먹을때 즈음 다시 강아지에게 다가가 기다려 명령어와 함께 다시 간식을 주어 보상을 해준다.
- 보호자는 상체를 강아지 쪽으로 숙이며 강아지가 스스로 앉을 수 있도록 한다.
- 강아지가 자연스럽게 앉거나 엎드렸다면 간식으로 보상해준다.
손 훈련하기
하이파이브
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