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EBS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제작진지음, 설채현감수, 발행처 아작
웰시코기 코코, 집안에서는 잘지내는 사랑스러운 강아지 입니다. 하지만 코코는 산책을 무서워하는데 어떤 방법으로 사회성을 키워줄 수 있을까요?
사회성이 부족한 코코
코코는 신혼부부가 키우는 웰시코기 종입니다. 평소에 애정을 듬북받은 덕분에 집안에서도 활발하게 웃고 있어요.
웰시코기는 welsh corgi 어깨높이 25~30Cm 에 몸무게 14~17Kg정도 짧은다리 덕분에 작아보이지만 중형견입니다. 웰시코기라는 이름은 웨일스 지방의 코기 견종이라는 뜻입니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50마리 넘게 길렀다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농가에서 목양견으로 키웠기 때문에 영리하고 활동적이에요. 천진난만하고 호기심도 왕성합니다. 성격도 온순하고 우호적인데다 뛰어난 상황판단을 자랑합니다. 초보 보호자여도 비교적 교육하기 쉬운 편이고 장난이 심하지 않고 아이들과도 잘 놀아줍니다. 다리가 짧기 때문에 비만이 될 경우 땅에 배가 끌릴 수 있고, 여름날에는 아스팔트 열기를 온몸으로 받아 일사병에 걸리기 쉬우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코코는 집안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외부로 나갈 때 힘듭니다. 코코가 다른 강아지를 만난 적이 있던 장소에는 안 가요. 기억력이 좋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길을 가다가 강아지를 만나면 다음 날 그 길로 가기 싫어해요. 그러니 점점 갈 수 있는 길이 줄어들기만 하는 거죠.
코코는 사실 한 번 파양되었다가 집에 오게 되었어요. 그전까지는 산책도 제대로 하지 못한 힘든 시기를 보냈구요. 집에 코코가 와서 처음으로 산책하려 갔을 때 코코 발에 피가 났어요. 집에만 있다 보니까 발에 굳은살이 없었기 때문이었어요. 그래서 다른 강아지들과 친해지는 방법도 배우지 못했던 것이고요.
다음날 코코와 반려견 놀이터에 갔어요. 놀이터에 도착하자 코코는 신이나서 뛰어놀기 시작했어요. 장난감도 갖고 놀고, 잔디의 냄새도 맡고, 여기저기를 달리는 모습을 보니 참 신나더군요. 그러다가 다른 강아지들이 놀이터에 찾아오자 코코는 놀이터 한구석에 놓인 의자로 뛰어 올라가 다른 강아지들을 피했어요.
이렇게나 겁이 많은 코코, 과연 다른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요?
훈련사는 코코가 산책시 나가지 못하고 끙끙대는 모습을 보고, 저렇게 할 때는 우선 기다려보세요. 그래도 나오지 않으면 간식으로 유도해 보고요. 그렇게도 안되면 안고 나가주세요. 어쨌든 산책을 해야 하니까요.
코코가 산책중 다른 강아지를 만나게 되었어요. 이 때 너무나도 많은 스트레스 시그널이 나타나네요. 공격성 사다리라는 것이 있어요. 강아지들이 공격성을 나타내기까지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정리한 표에요. 코코는 지금 1단계 날림거리기부터 7단계 경직되어 처다보기까지 순서대로 쭉 밟아나갔어요. 그리고, 코코가 보인 단계의 다음 단계가 어떻게 되냐면 으르렁거리며 짖기, 무는 척하기, 물기에요. 코코는 문제 행동 직전의 모든 시그널을 보이는 거죠. 이러다 계속해서 코코에게 억지로 다른 강아지들을 만나게 하면 문제 행동으로 이어질지도 몰라요. 만약에 엄마가 아이한테 길에서 바퀴벌레를 주워다가 손에 쥐여주면 너무 놀랍고 싫겠죠? 그런 것처럼 이 문제는 강요하면 안되는 문제에요.
우리가 사회성 떨어지는 반려견들을 반려견 놀이터에 데러가면 강아지들 입장에서는 견생 최대의 시련이 되는 날이에요. 코코 입장에서는 다른 강아지 들이 좀비처럼 보였을 거에요.
스트레스시그널은 카밍 시그널이라고도 해요. 긴장이 되거나 무서운 상황을 피하고 싶을 떄 자신도 모르게 나오는 신호에요. 부드러운 눈길로 보거나 몸동작을 천천히 하는 식으로 분위기를 누그러뜨리는 등 여러가지 표현 방식이 있어요.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와 의사 소통을 하는 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죠. 나 지금 힘들어 나 지금 기분이 좋지않아 등 다양한 의미가 담겨 있어요.
공격성사다리는 강아지들이 보이는 몸짓을 거부감의 정도에 따라 분류한 표입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강한 거부를 담은 공격적인 태도라는 뜻이에요.
공격성 사다리
- 하품, 눈 깜빡이기, 혀 날름거리기
- 머리를 돌림
- 몸을 돌림, 앞다라 들기
- 도망가기
- 귀가 뒤로 넘어감, 천천히 기어다님
- 다리 사이에 꼬리 넣기
- 경직되어 쳐다보기
- 으르렁거리고 짖음
- 무는 척하기
- 물기
종이컵과 포스트잇으로 하는 자신감 교육
코코처럼 다른 강아지를 무서워하는 친구들에게는 자신감을 키워주는 교육이 필요해요. 새로운 물건을 가져다주고 그 물체와 관련된 어떤 행동을 하든 칭찬해주는 교육을 해보겠어요. 처음에는 종이컵을 주고 건드리면 간식을 주었습니다. 이후 종이컵을 강아지인형으로 바꾸어봅니다. 잘안되었어요. 이번에는 포스트잇으로 바꾸어봅니다. 훈련사의 신호에 따라 포스트잇을 건드리고 냄새를 맡으며 간식을 받아먹습니다. 익숙해지자 다시 강아지 인형을 꺼내고 포스트잇 놀이를 계속했습니다.
코코가 포스트잇 교육은 게임처럼 즐거워하고 있어요. 이렇게 재미있는 놀이와 무서워하는 것은 연결해서 교육하는 거에요. 그러면 코코 스스로 불안감을 극복하기 쉬워져요.
강아지들의 사회화와 교육을 위해서 보호자들은 반드시 강아지들에게 중요한 교육을 해주어야만 해요. 앉아나 기다려는 물론이거니와 안전한 산택 방법에 놀이법까지, 정말 많은 것들을 강아지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들을 위한 교육은 보상과 놀이를 통해 이루어질때 가장 효과적이에요. 놀이의 규칙을 배우면서 사회의 규칙도 배우게 됩니다. 숨바꼭질 같은 놀이는 탐색능력돠 유대감 강화 및 분리불안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와 놀듯이 교육을 해주세요. 그리고 강아지가 학습을 잘 따라가면서 하나씩 교육을 성공할 때마다 간식을 비롯한 보상을 주시면 효과가 배가 될 것입니다.
코코는 산책하기 무서워합ㄴ다. 우선 코코와 벤치에 앉아서 교육합니다. 코코가 주변을 지나가는 개를 쳐다보면 그 때 칭찬해 주세요. 저희가 야외에서 할 교육은 BAT교육입니다. 스스로 하기를 돕는 교육이죠. 저기 옆에 다른 강아지 친구가 있을 거에요. 그리고 코코가 친구에게 다가서면 칭찬해 줄거에요. 하지만 저희가 먼저 그렇게 하라고 강요하지는 않을 겁니다.
BAT교육은 행동적응교육(Behavior Adjustment Training) 으로 스스로 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억지로 어떤 행동을 하게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행동할 수 있게 이끄는 방법이에요.
자신감 키우기
종이컵 교육
- 종이컵 한개를 준비합니다.
- 강아지가 종이컵을 쳐다보거나 건드리면 간식을 줍니다.
- 반복 후 종이컵 대신 강아지 인현을 두고 같은 방식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 강아지가 인형을 쳐다보거나 건드리면 간식을 줍니다. 강아지가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무섭징 않은 포스트잇을 통해 스스로 인형에 접근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트잇 교육
- 포스트잇을 준비합니다.
- 강아지가 포스트잇을 바라보거나 터치하면 간식을 줍니다.
- 강아지가 포스트잇에 익숙해진 것으로 보이면 강아지가 무서워하는 물체 근처에 포스트잇을 갖다 대면서 접근을 유도합니다.
- 무서워하던 더 큰 인형에도 다가가는모습을 보였던 코코! 재미있는 놀이(포스트있)와 무서워하는 것을 연결해 교육해주세요. 강아지 스스로 불안감을 극복하기 쉬워요.
친구와 친해지기
BAT 교육
- 강아지와 함께 벤치에 앉아서 교육을 시작합니다.
- 다른 강아지들이 한 번, 두 번 그리고 계속해서 그 주변을 지나는 모습을 보여주고, 관심을 가질 때마다 칭찬해줍니다.
- 다른 강아지가 한 자리에 있도록 한 후 강아지가 있는 방향으로 천천히 다가갑니다. 반려견의 페이스에 맞춰서 다가가는것이 이 교육의 포인트!
- 다른 강아지 주변을 지나갔다 돌아오기를 반복합니다. 스스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다른 강아지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기다립니다.